선호요인
디비
[ 소비자 친화적 신제품 디자인 개발을 위한 선호요인 분석 시스템 ]
신제품 개발을 위한 소비자의 디자인 선호요인 분석, 선호요인디비가 제공합니다.
선호요인디비는 소비자 친화적 신제품 디자인 개발을 위해 소비자의 디자인 선호요인을 분석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소비자 유형별 선호하는 디자인의 특성 정보로 소비자 지향적 신제품 개발에 필수요소로 활용될 것입니다.
소비자 유형별
디자인 선호요인
분석 시스템
소비자 유형별
디자인 선호요인
분석 시스템
조사 대상자 스크리닝(국내/중국)
본 소비자 유형별 디자인 선호요인 분석 정보는 한국인 400명 / 중국인 100명의 심층면접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분석된 자료입니다.
조사 대상자인 한국인 400명과 중국인 100명은 인구통계학적 요인을 기반으로 성별, 연령별, 경제수준별 기준과 소비활동관련 구매특성 기준으로
스크리닝 작업을 통해 선별되어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소비자 유형분류 조사
소비자 유형별 디자인 선호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인구통계학 및 소비자 유형모델 분류 기준으로 소비자를 분류합니다.
- 구통계학 분류 기준 : 성별, 연령별, 경제수준별
- 소비자 유형모델 분류 기준 : VALS2 모델, DiSC 행동유형 모델, 혁신수용 모델, 에니어그램 모델, 소셜라이프스타일 유형 모델
소비자 제품디자인 선호도 조사
소비자는 제공되는 16개 제품군별 30개씩 제품 이미지 중 가장 선호하는 제품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 제품군 선정 및 제품 이미지 선별 : 소형가전, 조명기기 등의 16개 조사대상 제품군을 선정하고 공신력 있는 온라인 쇼핑몰, 소셜 커머스를 활용하여 디자인 요소(형태, 색감, 질감)가 다른 30개 제품 이미지 선별.
소비자 유형별 디자인 선호요인 분석
소비자 유형별로 선택한 제품 이미지들의 대표 감성어휘를 통해 디자인 특성을 분석합니다.
- 디자인 전문가 대상 제품 이미지별 대표 감성어휘 맵핑 실시
- 형태, 색채, 질감별로 분류된 감성어휘 체계 활용